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동별 효과적인 호흡법(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요가, 필라테스)

by 파라다이스토리 2022. 11. 29.
반응형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적절한 호흡법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숨을 연속해 두 번씩 마시고 내뱉는 게 좋습니다.

 

'씁씁 하하' 소리가 나게 말이죠. 운동별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호흡법을 알아봅시다.

 

 

근력 운동, 힘줄 때 '날숨'

팔 굽혀 펴기, 아령 들기 등 근력 운동을 할 때는 들숨과 날숨을 적절한 타이밍에 쉬어야 합니다. 근육에 힘을 줄 때는 날숨, 힘을 뺄 때는 들숨을 쉬는 게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아령을 들어 올릴 때(근육에 힘이 들어갈 때) 숨을 내뱉고, 제자리로 돌아올 때 들이마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호흡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 구석구석에 영양분과 산소를 효율적으로 전달합니다. 덕분에 운동 중 손상된 근육세포의 회복이 빨라지면서 근육 단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유연성 운동, '지속적인 심호흡'

요가와 필라테스 등 유연성 운동을 할 때는 호흡을 멈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을 잠시 멈추면 근육이 굳으면서 스트레칭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심호흡을 하며 근육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운동, '복식호흡'

다이어트를 목표로 운동 중이라면 복식호흡을 해봅시다.

 

운동을 하면 지방이 탄소로 분해되는데, 이는 호흡을 통해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때 복식호흡을 하면 내장지방까지 분해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복식호흡은 흉식호흡보다 열량을 2배 더 소모하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복부비만의 원인인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복근을 단련시켜 피하지방을 당겨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