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그몬 워터, 날달걀 효과는?(feat. 달걀 보관방법)

by 파라다이스토리 2022. 11. 1.
반응형

MBC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 임주환 편

최근 MBC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배우 임주환이 마신 물인 ‘에그몬 워터’가 화제죠. ‘에그몬 워터’는 레몬수에 날달걀을 넣어 만든 물입니다.

 

레몬수와 함께 제조하는 이유에 대해 배우 임주환은 “‘레몬수를 넣어 먹으면 살모넬라균이 없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넣어 만든다”며,

 

“하지만 확인된 사실은 아니니 따라 하지 말라”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과연 날달걀을 그냥 먹어도 안전할까요?

 

 


최근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달걀은 살모넬라 식중독 위험이 적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손정민 교수는 “최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달걀은 대부분 멸균 처리해서 나오기 때문에 균 위험도가 많이 떨어져 있어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며,

 

“성인이 날달걀을 섭취할 경우 살모넬라 감염 위험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에그몬 워터’처럼 레몬을 곁들여 먹지 않아도 괜찮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살모넬라 식중독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순 없습니다. 고온다습한 날씨엔 살모넬라균이 다량으로 증식하여 식중독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18~36시간 후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 위장장애 증상이 생깁니다. 주로 가금류나 오염된 계란 등에서 자주 발견되며 대변을 통해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에 대비하기 위해선 가열 조리해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영유아,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영양상 더 좋기도 하고요.

 

 

날달걀엔 체내 단백질 흡수를 돕는 효소인 트립신의 작용을 방해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익혀 먹을 때 달걀의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날달걀에는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도 함유돼 있어 날달걀을 다량 먹으면 비오틴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간혹 달걀을 물에 씻어 보관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가급적 세척을 권하지 않습니다. 물에 씻는 과정에서 오염 물질이 내부로 흡수돼 달걀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달걀에 오염 물질이 묻어 있다면, 세척하기보단 청결한 상태의 마른행주로 간단하게 닦아낸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구멍이 있는 달걀의 둥근 부위를 위로, 뾰족한 부위를 아래로 보관하면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