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 신진대사 망치는 나쁜 습관 5가지

by 파라다이스토리 2023. 3. 31.
반응형

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 신진대사 망치는 나쁜 습관 5가지
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 신진대사 망치는 나쁜 습관 5가지

 

날씨가 따뜻한 봄에는 춘곤증으로 나른하고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차게 지내려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진대사’는 생물체가 섭취한 영양 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해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는 작용을 가리킵니다.

 

 

 

이런 신진대사 작용을 촉진하면 체중 감량과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신진대사를 방해하면 살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신진대사를 망치는 나쁜 습관을 알아봅시다.

 

 

 

 

 

신진대사 망치는 나쁜 습관 5가지

1) 단백질 섭취 소홀히 하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하려면 단백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키는데 시간과 노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소화가 되는 동안 신진대사 작용이 강하고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식이성 열 발생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식이성 열 발생은 음식물을 먹고 소화하는데 발생하는 칼로리 소모를 말합니다.

 

 

 

 

 

2)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기

체내 수분을 적절히 유지하면 집중력과 업무 능력도 높이고, 신진대사를 건강하고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체내 수분이 조금만 부족해도 신진대사를 3% 느려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식사 전에 물을 몇 잔 마시는 게 좋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물 500㏄를 마시면 건강한 성인의 대사율이 30% 증가했습니다.

 

 

 

 

 

3) 수면 시간 절대 부족

하루 7~8시간이 적정 수면시간으로 꼽힙니다. 수면은 신진대사를 적절하게 유지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사람은 대사 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식욕과 관련된 렙틴 같은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서 포만감이 떨어지고, 신진대사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4) 근력 운동 멀리하기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은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면, 순간적으로 심장박동 수가 높아지고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이 많아지면 오랜 시간 신진대사를 높게 유지시키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고 쉬는 시간에도 지방과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5) 바깥 활동 소홀히 하기

사무실이나 집 밖으로 나가 햇볕을 쬐면 비타민D 합성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가 햇볕에 노출되면 산화질소를 방출하는데 이는 신진대사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햇볕에 노출돼 방출되는 산화질소는 음식물과 당분을 잘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화질소는 건강한 식사와 운동을 병행했을 때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반응형

댓글